Korea DNA

2011년 10월 3일 - 2011년 10월 9일

장    소 : Designblok Superstudio, 프라하,체코 공화국


체코 Designblok은 세계최고의 디자인업체가 디자인분야의 최근 동향을 보여주는 무대다. 

10월3일부터 10월9일까지 7일간 개최되는 이번 전시에 한국은 아시아 최초의 초대국가로 선정되었다.   

세계적인 도시로 자리 잡은 서울은 이제 세계디자인중심지의 역할을 담당해 나갈 선도자로서의 지위도 굳혀가고 있다. 

한국에서는 지난 10년 동안 경계를 뛰어넘는 디자인 컨셉을 기반으로 재료사용 및 제작방법을 통해 새로운 비주얼 미학, 정체성과 비전을 재창조하는 디자인분야의 새로운 작가 세대가 탄생하는 등 디자인분야가 급속도로 발전해 왔다. 

그러나 이런 변화가 한국 밖에서는 별로 알려지지 않았다. 이런 점에 비추어 볼 때 이번 체코공화국의 권위 있는 <Designblok 디자인블럭> 페스티발에 초청받은 것은 그 의미가 무척 크다고 할 수 있다. 


자신의 예술세계를 확고하게 구축한 한국 작가들이 참여하는 이 전시회에서는 한국의 전통미학, 조형 및 테크닉을 미술, 공예 및 디자인세계에 참신하고 현대적인 아이디어로 접목해서 새로운 시각 언어를 일구어낸 작품들을 선보이게 될 것이다. 

밀라노의 디자인페어에 버금가는 이 전시회를 통해 유럽의 현대 디자인 운동에 역동적인 참여를 시도함으로서 체코 공화국 뿐 아니라 유럽전역, 나아가서는 세계에 한국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애호가 층을 창출해내는 업적을 이룰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작가 8명 (장진, 김유선, 윤상희, 임효정, 윤보현, 최원정, 이일정, 윤정원)의 25개 작품 구성으로 된 이번 전시는 첫째 전통과 현대기법의 결합 및 독특한 아이디어와 재료의 사용, 둘째 디자인과 순수미술의 경계를 넘나드는 최첨단 디자인 세계를 구축한 작가를 위주로 했다. 

이들의 작품에는 가구, 도자기, 유리, 금속, 장신구, 패션과 설치미술이 포함되어있다.